[Vol.33] 에너지 업계의 스포츠 마케팅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19-06-24 11:41 조회수 : 3,068

 

 

 

신사업과 새로운 스폰서의 등장

에너지 업계의 스포츠 마케팅

 

 

 

 봄을 맞이해 국내 에너지 업계의 스포츠 마케팅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판로 확대와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글로벌 태양광 기업 한화큐셀, 국내 윤활유 전문업체 SK루브리컨츠, LPG(액화천연가스) 수입사 E1은 야구, 축구, 골프 국내외 대회를 통한 마케팅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지난해 9월 독일 축구 분데스리가 1부 리그 소속의 RB라이프치히와 스폰서십 연장계약을 체결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으며 스폰서십 계약에 따라 경기장 전광판 광고, 벤치, 전용 VIP 관람 부스 등에 로고를 노출한다.

 

 

 

 

 2019년 4월 12일 한화큐셀은 LA다저스와 공식 파트너 계약을 체결하여 북미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나섰다. 이번 활동을 통해 미국 주택용 태양광 수요 1위 지역인 캘리포니아에서 영업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LA다저스가 세계 각국에서 보유한 인기에 힘입어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상승시킬 방침이다. 한화큐셀은 이번 계약을 통해 포수 후면 광고, 외야 펜스 광고, LED 전광판 광고 등 다양한 경기장 내 광고 권한을 확보했다. 아울러 경기 시구 및 경기 전 인사, 전용 VIP관람석 사용 등 각종 추가 권한도 확보했다. 이로써 향후 미국 현지 영업과 글로벌 마케팅 측면에서 높은 활용도가 기대된다.

 

 

 이번 계약은 미국 조지아 주에 위치한 태양광 모듈 공장이 올해 2월부터 상업 생산을 시작함에 따라 미국 내수 판매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공장은 북미에 위치한 태양광 모듈 공장 중 최대 규모다. 미국 태양광 시장에서 지난해 하반기부터 주택용 시장의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점도 이번 공식 후원이 긍정적 결과로 이어질 것이란 기대를 모으게 한다. 최근 글로벌 에너지 컨설팅 기업 우드 맥킨지에 따르면 2018 년 미국 전체 태양광 수요 10.7GW 중 2.4GW는 주택용 수요였고, 그 중 약 40%는 LA가 위치한 캘리포니아에서 발생했다.

 

 이에 따라 한화큐셀은 미국 주택용 태양광 시장의 전략적 요충지인 캘리포니아에서 연평균 약 420만 명이 LA다저스 홈 경기장을 방문한다는 점과 LA 다저스 팬들 중 약 63%가 구단 후원사 제품에 대해 구매의향이 높다는 점에서 LA다저스 후원을 결정했다. 지난 시즌 월드시리즈까지 오른 미국 최고의 명문 구단 LA 다저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 독보적인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한화큐셀은 2018 년부터 글로벌 마케팅 시너지 극대화 차원에서 골프단을 인수해 운영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글로벌 태양광 업계에서 셀생산 세계 1위, 주요 시장점유율 1위, 수익율 업계 1위를 달성하고 있는 명실공히 세계 1위 태양광 기업으로, 주요 시장은 미국, 한국, 일본, 유럽 등이다. 이처럼 주요 시장이 LPGA, KLPGA, JLPGA 활동 영역과 일치하기 때문에 골프단이 한화큐셀의 브랜딩 효과 및 마케팅 활동을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한화큐셀의 회사 및 제품 브랜드 파워도 골프단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SK루브리컨츠는 동남아에서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시장의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30일 베트남 최대 규모 복합 쇼핑몰인 하노이시 사비코 메가몰(Savico Megamall)에서 SK ZIC-FCB 브랜드 론칭 행사를 개최했다. 이는 지난 1월 베트남 남부 호치민시에 브랜드 론칭 행사에 이어 두 번째다. 앞서 지난해 8월에 FC바르셀로나와 스폰서십(한국·베트남·태국·중국·러시아 등에서 FC바르셀로나 로고와 소속 선수 이미지를 독점 사용할 수 있는 권리) 계약을 체결, 이를 활용한 스포츠 마케팅을 대대적으로 진행했다.

 

  특히 최근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 국가대표팀이 각종 국제대회에서 선전을 이어가며 베트남의 축구 열기가 최고조에 이른 상황에서 세계적 명문 클럽인 FC바르셀로나와 협업한 SK ZIC 브랜드의 마케팅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베트남은 태국, 인도네시아에 이어 동남아에서 세 번째로 큰 윤활유 시장이다. 지난해 기준 자동차 판매량이 2017년 대비 약 27% 증가한 28만7,000여 대를 기록하는 등 윤활유 시장의 폭발적 성장이 예상되고 교통수단의 95%를 차지하는 오토바이 등록 대수는 4,550만 대 수준으로 베트남 윤활유 매출의 주요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SK루브리컨츠는 FC바르셀로나의 인지도를 SK ZIC와 접목시킨 스포츠 마케팅으로 베트남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SK ZIC-FC바르셀로나 제품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실질적인 제품 판매량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사이트맵

회사소개
개요
연혁
프로젝트
고객사
오시는길
스폰서십 효과분석
TV
신문/잡지
인터넷
온사이트
무형효과
리서치
마케팅조사
조사기법
지역경제파급효과
해외
TV
신문/잡지
인터넷
커뮤니티
회사소식
보도자료
자료실
온라인 문의